1. TEXTCUBE 1.10.8 RC1 적용.
이미 적용한지는 지금 시점으로 한참전이지만….
그리고 RC1 배포 일 기준으로 3달이 지난 지금까지 공홈과 깃허브 전부 글과 TL이 전부 정지하고 있는게
무슨 일이 있는 것일까요?
2. N모사의 문제로 인한 급하게 호스팅 이전
… 귀찮다고 방관하던게 결국 일이 터졌습니다. 이는 저 뿐만 아니라 이 호스팅에 거주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랬더군요(…….)
호스팅은 I사로 옮겼고, 도메인, 데이터 백업 및 이전, 그리고 대난관인 ‘복구'[주: 이 블로그 백업 파일이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일일히 수동 복구하는게 어렵습니다]하는데는 대략 이틀이 걸렸습니다.
스킨 설정이나 그런건 임시로 메모장에 카피해두면 괜찮지만 문제는 난관인 데이터 복원.
외부 링크 복원은 전과 같이 절대 먹히지 않았고, 내부에 통짜로 올리고 그걸 이용한 복원을 시도했으나
이 방법은 이미지 파일이 전부 깨져버리는 문제가 존재했습니다.
쿠나 님의 TTXML 분할기는 윈도우 10에서는 호환성 모드를 포함해서 실행이 안 됩니다.
저번과 같이 해보기 위해 윈7/8.1 컴퓨터로 이 방법으로 복구를 시도했으나 이거도 실패…
결과적으로는 의미가 없었다는 결론….
전에 N사의 서버 사양 업글을 위해 이동했을 때 아주 일부가 유실되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최후의 방법으로 백업은 첨부파일 제외하는 방법으로 다운, mysql db sql 파일과 attach 폴더의 첨부파일 데이터 파일을 그대로 받은 후
업로드했더니 무사히 이미지 파일이 연결되었습니다.
… 근데 또 서버에 문제가 있었는데, 카테고리 / 태그의 주소의 한글이 전부 깨져버리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클라이언트 UTF-8과 EUC-KR 인코딩 문제죠… IIS라서.
이거도 한참을 삽질한 끝에 전의 skotlex님의 트윗이 떠올랐고 이 블로그의 내용을 참고,
.htaccess 조치로 해결이 가능했습니다.[주: 설정 상 거의 대부분의 문제는 이 놈이 주범인 듯 -_-]
다행히 이번에도 삽질 고군분투 끝에 무사히 이전 완료했습니다. 아마 거의 대부분의 기능이 동작 할 것이빈다.
MYSQL 5.6 / PHP 5.6으로 업글된 사양에 새로운 거주지로 이전보다 속도가 빠릅니다.[주: 그리고 현재기준 스팸도 아직 전혀 안 들어오는 청정지역]
3. 여기까지 하고나니 스킨 쪽 정비는 맥 빠지더군요.
바꿀까 했지만 이제 뭐 거의 호환 되는게 거의 없고 선택지도 적으니 취향에 맞는 이 스킨이나 천년만년 써야 할거 같습니다.
짬날 때 마다 천천히 복구하도록 하겠습니다…
4. 이전 거주지의 처분?
실제 이번 병크는 커뮤니티계(여덕 팬덤계)의 역대급 사건으로 남을 사건 중 하나라 하더군요.
실제 여기 거주하는 홈피 및 커뮤니티도 많고…
이게 어떻게 돌아갈지 몰라 추이를 지켜보고 있는데, 저 쪽 문제가 우선이다보니 이 쪽은 지금도 거의 손 놓고 있습니다.
저 쪽은 피드백도 올라오는데 여기는….
어차피 약관에 의하면 5년[주: 5년 2개월 경과]은 넘었는데, 환불 받을 수 있을진 모르겠습니다….
이미 본전은 뽑았고, 그대로 써야한다면 어차피 남는 계정,
이미 넘어와서 돌이킬 수 없으니 뒤엎어버리고 게획만 세워뒀던 WordPress 용으로 굴려 볼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운영은 계속 할 모양인지 모르겠다만, 이미 지나온 7개월도 길었지만 아직도 장기전이 될 거 같네요.
4개의 댓글
ZeroMania · 2015/11/04 오후 2:25
설치형 블로그…의 단점이…..
전 이런 노가다가 있을까봐 샨새교에 뿌리를 박긴 했지만, 어째 설치형의 미래가 그렇게 밝지 않아 보이는 것 같은….
TuNE · 2015/11/05 오전 1:05
냉정하게 현 상황을 따지고보면 설치 텍큐나 찻집이나 둘 다 전망은 밝지 않아 보입니다….
haru · 2015/11/11 오후 5:08
그래도 사정이 있겠지 하면서 그냥 지켜만 보고 있었는데,
엊그제 소리소문없이 약관변경된게 좀 실망스러웠는게 백업이라도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TuNE · 2015/11/15 오전 2:31
역시 이런 일이 벌어지면 이용자 쪽이 불리하게 양상이 흘러가네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