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가 본 겪어본 범위 (사이버자야~쿠알라룸푸르) 내에서 한정합니다.

# 도로

말레이시아의 도로는 우리나라와 반대 형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차 운전석 구조도 반대지요.

도로가 넓직넓직해서 그런건지 인구 때문에 그런건지
수도나 쇼핑몰에 갔을 때도 차 막히는 것을 본건 딱 한 번 뿐입니다.

근데 고속도로 같은 곳은 구조 때문인가 아주 뺑뺑 돌아가게 만들었더군요.
평균속도도 우리나라보다 높은거 같습니다. 저 KL 가는 길은 차가 그냥 아주 쌩쌩 달립니다.
돈은 수도 들어갈 때만 받더군요.

다만 이에 따른 단점이자 별로인게 있었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표적으로 학교 가는 길. 그림판 10분 급조.


대충 이해가시리라 믿고.

주황색이 아침 등교할 때 가는 길이고 연두색은 돌아오는 길입니다.
보라색은 교차로 및 도로 넘어가는 교차로/육교 부분이구요.

고속도로 부근이라 그런가 신호등이 없어서
길이 저래서 등교할 때는 거의 10~15분은 더 걸려요.. (거의 20~30분)
오는건 10~12분 내외면 되는데 ㅡㅡ;;

# 택시

그냥 가는 것과,
일정 요금을 미리 낸만큼 가는 정액제와 미터별 계산제가 있더군요.

요금은 우리랑 비슷합니다.
아무래도 지역이 주변엔 허허벌판이 있는 곳이다보니 콜해서 택시를 탈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근데 찍은 사진이 없어 쓸게 별로 없네요.
에피소드도 (안 좋은 쪽 -_-) 몇 가지 있지만 천천히.

# 철도 : 일반 철도 / KL 내부 지하철 / 모노레일

이 글의 핵심 기차입니다 ㅋㅋ
저는 기차를 매우 좋아하는지라 내용도 깁니다. ㅇㅇ

Serdang 역 안내도. 우리 것과 비슷해보이죠.

이 지하철 관할 노선도.

간이역 같아보임

KL 방향 지하철 표.

웰컴요


Mines 쇼핑몰 근처에 있는 Serdang 역입니다.
우리랑 뭐 거의 비슷하더군요. 자동 판매기가 있기는 한데 다들 줄 서 있었다는 것만 빼면.
역 입구에는 교통카드 만들어 쓰라고 싸게 해준다면서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생긴건 지하철인데, 이 노선은 철도라고 해야 맞는거 같네요.

우리의 1호선 같다고 해야하나. 그런 느낌입니다.
역간 거리가 멀고 배차 간격이 길어서 사람니 오는차마다 미어 터지는거 빼면요..

타봤던 기차의 느낌을 말하면, 대전 지하철 같이 좁습니다.. -_-
그리고 열차마다 뒤편에는 좌석이 4줄 있었음.

KL 가는 길


Kuala Lumpur 역입니다

개찰구

저 방향으로 가면 센트럴 마켓과 차이나 타운이 있습니다.


Kuala Lumpur 역 입니다.
딱히 별 감흥은 없고 그냥 영등포 역같은 느낌.
더위 탓도 있구요 -ㅅ-

여긴 센트럴마켓, 차이나 타운으로 1건, KL 타워 1건으로 두 번 왔습니다.

자세한 노선도는 넘겨보시길.

자료 부재로 인한 검색 펌.


그리고 이게 전체 지하철 노선도 입니다.
우리 수도권보다는 안 되지만 지방쪽 노선보단 큽니다.
우리도 몇 호선 별로 회사가 다르듯이 여기도 여러 회사별로 나뉘어 있었습니다.

RAPID KL (기차,버스까지 다룸. 큰 회사인듯. 지하철 노선은 3개가 있음)
KL MONORAIL
KLIA 공항 급행
KTM KOMUTER (주로 탄 노선, 2개 노선 있음)

근데 환승은 안 되는 듯 합니다 <<

K.L 역 건너편에 있다는.

이 표는 왜 이 모양인지..

그 곳과는 다르게 깨끗함

이 선로 보고 모노레일인가 흠칫했음

RAPID KL 노선 중 하나의 노선도 ㅡ.ㅡ

반대편 방향 지하철

그리고 웰컴.


KL역 건너편에 있는 지하철, RAPID KL 노선 중 하나입니다.
이 것으로 갈아타고 Dang Wangi 역에 내려 KL 타워를 보고 왔습니다.

이건 그냥 우리 2~7호선 비슷했습니다. 냉방 잘 되구요.

그리고,

개판표 받은 다음 깔끔한 표를 보니 반가울 수밖에.

오기 전.

오오오오오 !!

타기 직전

차량 내부

일자 선로 +_+

KL MONORAIL 노선도

운전석

이거 찍었더니 찍지말라고 태클걸렸습니다

KL Serdang 에서 내리고.

아쉬움을 뒤로.


KL 타워를 다 보고 돌아가는 길에 또 다른 목적인
KL타워 가는 길에 있던 Bukit Nanas 역에서 모노레일을 탔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모노레일은 대전 엑스포에서 밖에 못 봐서 (타본 적도 없음)
매우 기대했었지요.

승차감은 이거도 새 기차 타는 느낌요.
냉방도 잘 되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운전대도 구경해볼 수 있어서 좋았네요.
오토 자동차 운전하는거랑 똑같음 ㅋㅋ

사람 많아요 ㅡ.ㅡ

가는 길에 보여서.


종점인 KL Sentral 역에서 내렸습니다.
이 곳은 우리 서울역 같이 말레이에서 제일 큰 역입니다.
열차 타러가는 것도 한참 걸렸다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는 마인즈 건너편에 있는 호텔 옆 공터.


이 후 Serdang 에서 내렸는데 pick up 시간에 비해 1시간 반 가량 너무 빨리왔더군요.
그래서 걸어서 Mines 쇼핑몰로 갔습니다.

근데 마인즈 앞에 도로 위 쪽으로 큰 차량 대교가 지나가서
길 건널 방법이 없는지라 뺑뺑 돌아가야하는 구조였어요. (물론 무단횡단 ㅡㅡ)
건너러 가는 것도 오래걸렸다는.. 덕분에 마인즈 뒤 쪽 부분을 봤네요.

이 후 버스 1차 Pick up 시간까지 기다렸다가 아쉬움을 뒤로하고 집에 왔습니다.


6개의 댓글

리카쨔마 · 2010/07/16 오전 12:43

우측 통행을 하는 차선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ㅡㅡ;
운전석도 왼쪽에 있는 나라도 별로 없는 것 같고요.. 우리도 바꿔야하는걸까요? ㅋ

    TuNE · 2010/07/16 오후 12:09

    흠… 그건 잘 모르겠다는…
    근데 확실히 우리나라같이 우측 통행인 나라는 저도 못 봤네요 ㄷㄷ

해바라기 · 2010/07/16 오전 5:13

흠… 대전지하철마냥 좁다면 협궤를 쓰는 건가요…-ㅅ-;;

    TuNE · 2010/07/16 오후 12:16

    차 생김새를 말한건뎅.. 천장이 약간 좁아요.
    협궤는 뭔지 모르겠네요;;

影猫 · 2010/07/16 오후 2:27

도로가 꽤 복잡하군요..;;

    TuNE · 2010/07/16 오후 4:20

    학교 가는 길만 좀 저래요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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