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번 포스팅으로부터 1달 걸렸군요. 여튼 장기간에 걸친 발더 스카이 제로2도 끝입니다.
올클까지는 시간관계상 만들진 못하고 한 85~90%정도..?

시스템 적으로는 이전 포스팅에 거의 다 썼으니 더 쓸건 없습니다.
단지 이전에도 썼듯이 전작같이 세세한 옵션 부분이나 세부 분기 등을 전부 버린거에 대한 아쉬운 점만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플레이 시간은 62시간 조금 못 되고 종결을 짓습니다.

처음 시작에 세이브 없이 제로2 스토리부터 시작하는건 모든 무기 +1로 공통루트 부터 시작하는데,
루트 들어갈 때 쯤이면 기존 인계 유저와 동급이 될 듯 합니다.
완전 처음부터(상급자용)은 진짜 처음부터 무강화로 시작하는거만 빼면 같을 듯.

이게 왜 이렇게 해놨나 했는데, 전작이 너무 쉽다고 욕을 먹은 탓인가 난이도를 올려버렸더군요.
저 같은 초심자도 부분부분 베리하드가 가능했던 정도니.
시젤 루트 진입 직후부터의 전투는 그야말로 통수맞은 기분이었습니다. +2 올맥 찍고 왔는데… 

개인적인 실력이 낮아서 그럴지도 모르지만 근/원거리 공격 패턴,
특히 원거리 공격 쓰는 애들의 물량이 상대적으로 엄청 많아져서 전작같이 올근접만으론 노멀 이상부턴 한계가 있더랍니다.
후반엔 유도탄이나 독물같은 더 지능적인 패턴들이 많아서 몸빵 플러그인을 뺄 수가 없었던지라,
새로 생긴 플러그인들은 덕분에 거의 못 써 봤습니다.

스토리면으로 보면 우선, 히로인이 둘 뿐이니 스토리 분량이 대폭 늘었죠.
공통루트는 그냥 안 했습니다. 근데 여기에 시젤 들어간 신CG가 1장 있다고 하네요.

시젤 루트는 1의 3명과 대충 비슷한 분량이나,
당연한 수순으로 대부분의 떡밥을 회수하고 진히로인이라 할 수 있는 마렐 루트는 분량이 어마어마합니다. 
한 2명 분량을 통짜로 합쳐놓은 느낌…? 길어야 14장인데 얘는 최대 16~17장까지 있죠. 
연이은 리타이어 매치 보스전은 정말…. 물론 그만큼 포스를 계속…. 퍼주긴하므로 업글자금 확보에는 유용합니다.

마렐 루트 트루엔딩 2회차에는 17장 진입이 가능한데, 약간의 후일담 정도.
이게 가는길은 분량이 길고 어려워 정말 개고생한 보람치고 보상이 적어서 좀 맥이 빠지긴 했습니다…..
히로인으로 나올만한 매력을 가진 AP도 왜 안 나올 수 밖에 없었는지…. 풀리구요 ㅠㅠ 

그리고 이 작품은 제로1 뿐만 아니라, Dive 본편 스토리도 알아야 더 재밌습니다.

본편의 인물이나 지명은 이름 정도는 나오는 정도에 여기에 없던 뒷설정들도 새로 생기고,
제로1때는 본편 세계관에 살짝 얕게 들어간 듯 하지만, 역시 수수께끼가 풀리면서 결국은 본편 세계관 깊숙히 들어가게 됩니다.
제로1만으론 욕 먹던게 2에서 대부분 회수됨으로서 합쳐서 평을 내리면 적절히 잘 흡수 했더군요.

[#M_# 중요 스포 키워드는 접어둡니다|less..|전작의 주인공, 라이벌 설정은 역시 카도쿠라 코우 이 분인듯 합니다만 동료로서 활동하는게 더 많은 듯.

본편의 레인이 맨 처음 클리어해야하는 히로인이라 다른캐에 비해 많이 부실한 느낌이 있었는데,
여기서는 공식으로 밀어주니까 좋네요. 몇 명은 끝까지 생존한 듯 합니다만 역시 이름 언급만 되고 등장 자체는 안 하네요.

그리고 마렐 루트 중후반부 진행하다보면 기체가 진화하는데, 그 과정이 뭐랄까…
2번 변하는 거도 똑같고, 기체 생김새도 어떤 작품의 기체 느낌과 너무 닮았습니다.

가오가이가 -> 스타 가오가이가 -> 제네식 가오가이가 (특정 조건에서 콤보 포스 비율이 5.00 ->6.00 까지 올라가네요)

스토리 진행에 여러번 골 때리는 통수, 그리고 형세역전 영웅담은 정말 용자물의 설정이 떠오릅니다._M#]

그리고 플레이 해보지 못한 요소, 서바이벌 모드는 1.04 패치로 배포되었으나
이건 우리같은 ㅂㄷ유저는 ‘다운로드 시리얼’이 없어서 개방을 할 수 없네요.
물론 발매 후 매 주 보너스로 배포했던 포스 크래시 스킬들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렇게 기본 무기는 올개방한 모습. 이번엔 맨 위쪽만.
무기들은 기존 +2에 추가 부가기능(공격력, 쿨타임 등)을 붙인 업그레이드 2회가 MAX.

플레이 하다보면 알게 되지만 재미용으로 만든 무기들이 몇 가지 있는데,
그건 제로1 때의 특전무기였다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콜라보 무기랑 일부 챠지 브레이크 스킬들은 미션으로 개방 가능합니다.

하다보면 시크릿 파일이 개방되는데, 이건 전작 히로인 3명과 리나(!), 그리고 클라리체가 나오는 서비스 신.
사쿠라 파트만 살짝 봤는데 이건 따로 나온 팬디 EXTREME이랑은 다른 내용이었습니다.

아래는 (준)치트 플레이이자 빠른 스킵(전투는 또 스킵이 안 되요 ㅡㅡ), 그리고 고난도 등 미션 보상 쉽게 회수 가능한 팁.
그러나 명언이 있죠. 게임이 너무 쉬우면 재미없다고…

[#M_more..|less..|제로 1~2를 쭉 하다보면서 알게됐지만, 위에서 올근접이 불리하다곤 썼지만
물량이(특히 원거리) 많을 때고, 사실 이지~노멀 정도는 적절한 플러그인 셋팅에 피통 관리만 잘 하고
3~4회 힘든 배치의 연전만 아니면 어느 정도는 커버가 됩니다. 전 실드 플러그인을 쓰진 않았지만, 버틸만 했어요.
특히 보스전과 미션에선 독보적으로 위력적인 셋팅이 하나 있습니다.

챠지나 포스 크래시가 없는 경우는 적절히 맞는거 사용하시면 됩니다.

* 기본 무장 – 올쨉 :: 근접 파트 위에서 부터 무기 이미지 없는 차례대로 1~6번째로 둠
바디 블로우 / 암 스트레이트 / 로우킥 / 돌려차기 / 백핸드 등으로 두고, (물론 +2, 부가까지 올 업뎃은 필수)

* 차지 브레이크
기본으로 주어지는 머신 건 비트 / 나중에 얻는 스턴 플래시 / 1에서도 유용하게 써먹은 그라비티 봄  

* 포스 크래시
역시 기본 스킬인 메가 어퍼, 2번 슬롯은 취향껏 (전 나중에 주어지는 메가 마인 사용)

플러그인은 취향껏. 물론 방어위주 셋팅으로 해야 할겁니다. 한 두대 맞고 훅 가는 수가 있으니.

이 셋팅으로 출격하면 콤보 따윈 개나줘버리라는 듯이 그냥 ZXC 대충 난타해도 1:1에서만큼은 절대로 지지 않습니다.
대미지는 낮아도 리로드 갭이 적어 거의 무한콤보에 가까워서 아머 크래시 무적시간에도 콤보 끊김없이 계속 공격이 가능하죠.
스토리 진행 도중 보스전 등에도 단타에 적은 대미지지만 거의 준무한콤보라 걍 녹여버리므로 상당히 유용합니다.

물론 위에도 썼듯이 SF 메카 콤보 보는 게임이므로

남용하면 정말 재미없습니다! 

미션 48~50 베리 이지로 깨본 1人. 그 외 다른 미션 등 다대일 보스전도 베리이지로 회수만큼은 할 만 합니다.

_M#]

여튼 이렇게 스카이 본편과 외전 제로를 장기간에 걸쳐 끝내게 되어서 뿌듯합니다.
이제 남은건 발더가 많이 알려진 스카이 본편 전작인 BLADR FORCE EXE 이거만 남았네요.

팬디 제로 익스트림은 분량이 현저히 짧은듯 하니 포스팅은 금방 올라올겁니다.

# 여담으로 발더위키 제로2 부분 스테이지 곳곳에 숨겨져 있는 적 ‘레어 에너미’란은 플레이하면서 제가 개재했습니다.
포스 회수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

그 외 발더 시리즈들도 공략이 있으니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입니다.

http://seesaawiki.jp/w/baldr_force/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Avatar placeholder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